더 늙기전에 더 움직이자/11. Billiard Ball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

草 雨 2015. 1. 28. 00:29

가장 중요하고 활용가치가 높은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은

 빈쿠션, 제각돌리기, 뒤로돌리기 등에 활용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시스템이 약간 어렵긴하지만 꼭 마스터해야 합니다. (암기 필수)

연습해보면 금방 자신의 것이 될것입니다.

 

위 그림의 각 포인트에 부여된 숫자는 꼭 외우셔야 합니다.

수구수 - 장축은 포인트당 5단위, 단축은 10단위.

1쿠션과 3쿠션 - 10단위.

제1쿠션 - 다섯번째 포인트부터 반포인트당 10씩

제3쿠션 - 네번째 포인트부터 반포인트당 10씩.

제1쿠션 제3쿠션 포인트를 같이 생각하는 사람도 있음.

계산식

 수구수 - 3쿠션수 = 1쿠션수.

큐는 항상 당구대와 평행하면서 부드럽게 치셔야 합니다.

팔로우 스루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끊어치거나 너무 힘을 주어 치면 진행방향이 틀려집니다.

 

 

 

아래 그림은 제3쿠션 후 제4쿠션으로 향하는 진로를 나타냅니다.

이 진행그림 또한 꼭 외우셔야 합니다.

위 진로를 외우셔야만 시스템을 정확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1쿠션은 포인트를 향해서 치셔야 합니다.

제3쿠션은 레일위의 포인트가 아닌 쿠션날 앞에 숫자가 매겨져 있습니다. 3쿠션 날 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제3쿠션이 30 이상(중앙선 이상)일때는 맥시멈 당점

30이하일때는 중단 2팁 혹은 상단 좌우 10시30분 혹은 1시30분  3팁을 이용합니다. 

 

위 그림은 수구의 위치를 잡는 방법에 대하여 표현한 그림입니다.

수구는 항상 쿠션날 근처에 아니고 당구대 중간에 있는 수구의 숫자(큐의 손잡이 끝 기준)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제1쿠션 위치 잡는 연습

1. 먼저 제3쿠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쿠션 날 기준 30으로 보내야 적구를 맞출 수 있겠네요)

2. 수구의 위치를 잡아야 합니다. (큐를 잡았을때 큐 손잡이를 보고 숫자를 확인한다)

쿠션날에 붙어있으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중간에 위치하면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치셔야 합니다.

우선 30으로 보낼 수 있는 숫자를 계산해 봅니다.

수구 50위치에서는 1쿠션 20을 향해 치면 되고 수구 60위치에서는 1쿠션을 30을 향해 치면 되네요.

(큐의 앞뒤 연장선을 이어보면 됩니다.)

현재 수구는 50과 60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0보다는 50에 좀더 가까이 위치해 있습니다.

 50근처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50근처의 숫자를 대입해 보면 숫자 30을 만듭니다.

(55-25=30, 48-18=30, 52-22=30 이런식으로..)

그러다 보면 수구와 일치하면서 30이 만들어 지는 1쿠션이 나옵니다. 위그림에서는 52 - 22 = 30 입니다

15초 안에 계산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수구수 50을 기준으로 장축으로 갈수록 3쿠션이후 4쿠션으로 향하면서 짧아지고, 단축으로 갈수록 3쿠션 이후 4쿠션으로 갈수록 길어집니다.

3쿠션 수 20에 들어오면 빨간색 점선처럼 코너로 갈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보라색선처럼 1포인트 짧게 떨어집니다.

당구대가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이기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은 약간은 어려운 보정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보정의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만 복잡하므로 간단한 것만 뒤에서 배우겠습니다.

3쿠션 근처에 있는 적구는 보정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3쿠션까지는 계산한 값과 동일하게 떨어지니 보정이 필요없고

4쿠션으로 진행할 수록 짧아지는 것이므로 4쿠션 근처로 갈때 보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3쿠션 근처에 적구가 위치하니 보정 필요없이 30-20 = 10 으로 10포인트를 향해 부드럽게 밀어주시면 됩니다.

같은 진로상에 있는 공은 위와 같이 다양하게 칠 수 있겠죠.

항상 1적구와 2적구가 붙어있을 수 없으니 코너로 보내기 위해서는 보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수구수 50을 기준으로 장축으로 한포인트 올라갈때 마다 4쿠션의 위치는 0.25씩 짧아 집니다.

수구수가 30이 되면 4쿠션이 1포인트 짧아지게 됩니다.

50을 기준으로 단축으로 10씩 움직일때마다 4쿠션은 0.125씩 길어집니다.

수구수가 90이되면 0.5포인트 길어집니다.

하지만 이론값에 불과합니다. 당구대마다 틀리기 때문에...

위 그림에서는 수구수 30에서 1쿠션 10을 보내면 4쿠션에서 1포인트 짧아지므로 3쿠션 25로 보내서 코너로 향하게 만든것입니다.

 

단순하게 보정값을 적어놓았습니다.

수구위치에 따라 보정값을 감안해 주시면 됩니다.

수구수가 30이면 4쿠션 코너로 보내기 위해서는 1쿠션을 5 를 향해 치셔야 한다는 겁니다. (30-20-5=5)

감이 있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25로 보낸다고 생각하고 30-25=5 이렇게 계산합니다.

계산해서 나온값에다가 보정값만큼 수정해서 치면 되는 거죠.

어려울 것 없습니다.

위에 보정방식은 다른 복잡한 보정방식을 회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실 귀찮아서..)

다양한 보정방법은 시간날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3포인트가 30이상이니 맥시멈 당점입니다. 그리고 수구수가 60입니다. 60-50=10

60에 보정값이 +2....1쿠션 12를 향해서 치면 됩니다. 

 

 

 

파이브앤 하프를 응용하여 칠 수 있는 공

 

현재 수구의 위치는 생각하지말고 제1적구를 기준하여 수구의 숫자를 계산하여

제1쿠션의 위치를 선정한 다음

수구가 제1적구를 때린 후 선정해 놓은 제1쿠션의 위치에 맞도록해야한다.

위 그림은 뒤로 돌리기 배치 입니다.

파이브앤 하프 시스템으로 계산해 보죠.

4쿠션 적구를 맞추기 위해서는 3쿠션을 30에 들어야와 합니다.

35-30=5 ..따라서 1적구를 쳐서 1쿠션 5포인트를 향해 보내면 됩니다.

스트로크 와 타법에 수구의 진로가 영향을 받지만 비슷한 진로를 가게 됩니다.

(큐가 끊기거나 큐가 들리거나 하면 진로가 많이 틀려집니다.)

 

 

 

각돌리기 배치

 

 45-25=20 1쿠션 20을 향해 치시면 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팔로우 스트록으로 수구가 1적구를 맞고 1쿠션을 맞을 때까지는 큐를 내밀어 준다고 생각하세요.

1적구를 친후 바로 몸을 일으키지 말고 엎드려 있으면 됩니다.

 

 

빈쿠션 샷

1적구가 30의 진로에 있습니다. 3쿠션째 30으로 보낸다고 생각하고 수구를 보내면 2쿠션 이후 3쿠션 직전에

1적구를 맞게 되겠네요.

1적구가 3쿠션째 어느 진로 상에 위치하는 지 알기 위해서는 2쿠션 과 3쿠션 포인트를 연결해 보면 됩니다.

기존에 한번 올려드린 적 있는 거 같은데...

단쿠션 1포인트와 장쿠션 1포인트 , 단쿠션 2포인트와 장쿠션 2포인트, 단쿠션 3포인트와 장쿠션 3포인트를 연결해 보세요..

1적구가 3쿠션에 가깝게 붙어있을 때 적용합니다.

1적구가 2쿠션쪽에 가까울 수록 파이브앤 하프를 이용하여 투가락을 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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